메타테그(Meta TAG) 정리

2007. 10. 11. 13:05IT Manage

■ 저자이름 정보 :
    <meta name="author" content="홍길동">
■ 문서내용 정보 :
    <meta name="description" content="문서의 내용 정보를 입력합니다.">
■ 검색엔진 키워드 :
    <meta name="keywords" content="가, 나">
    -> 검색엔진에서 '가' 와 '나' 를 검색하면 이 웹문서를 찾습니다.

■ 일정 시간후 문서 이동 : <meta http-equiv="refresh" content="10, http://warmwind.tistory.com">
    -> 10초후에 http://warmwind.tistory.com URL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.

■ 지정된 시간 이후에는 웹문서 캐쉬(cache) 금지 :
   <meta http-equiv="expires" content="MON, 01 apr 2002 00:00:01 GMT">
    -> 2002년 4월 1일 이후부터 웹문서 캐쉬를 금지합니다.

■ 문자 형식 지정 :
   <meta http-equiv="Content-Type" content="text/html; charset=ISO-8859-5">
    -> HTML은 ISO코드, 완성형 코드등의 다양한 문자셋을 지정합니다.
         일반적으로 ISO 코드를 많이 사용합니다.

■ 스크립트 형식 지정 :
    <meta http-equiv="Content-Script-Type" content="text/javascript">
     -> 스크립트 형식에는 text/javascript(자바스크립트) 와 VBScript(비쥬얼베이직 스크립트)가 있습니다.

■ 스타일시트 형식 지정 :
   <meta http-equiv="Content-Style-Type" content="text/css">

■ 웹문서를 들어오거나 나갈때 효과주기
<meta http-equiv="Page-Enter" content="RevealTrans(Duration=10, Transition=50)">
<meta http-equiv="Page-Exit" content="RevealTrans(Duration=10, Transition=50)">
   -> 속성값이 Page-Enter, Page-Exit는 웹문서를 들어오거나 나갈 때 한쪽 모서리 부터
       서서히 드러 나거나 사라지는 효과를 줍니다.

<meta http-equiv="Page-Enter" content="blendtrans()">
<meta http-equiv="Page-Exit" content="blendtrans()">
  ->  점점 흐려졌다가, 또 서서히 나타나는 fade-out, fade-in 효과 주기.

■ 메타 태그를 만들때 조심해야 할 점들

    1. 키워드는 3번 이상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. 검색엔진 상위 랭킹을 목표로 한다면 키워드는 세번 이상 반복하지 않길 바란다. 일반적으로 7회 정도 반복해도 된다고 하지만 안전하게 3번 정도로 제한시켜야 한다.

그 이상 사용하게 되면 ?? 키워드 스패머로 찍혀서 당신의 웹사이트는 저 멀리 멀리 검색엔진에서 까마득히 멀리 떨어지게 된다. 또한 키워드의 갯수는 검색엔진마다 틀리다. 최대 150자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. 이보다 더 길어지면 ... 검색엔진은 자신이 정한 글자수만큼만 읽고 그 뒷글자는 무시해 버린다.

 

2. 타이틀에 반드시 키워드를 삽입하라
 홈페이지의 타이틀 난을 보면 ... 아마 잘 나가는 웹디자이너가 실수하는 부분이긴 하지만 타이틀에 키워드를 삽입하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. 웹디자이너는 홈페이지 디자인만 신경쓴다. 검색엔진 랭킹은 처음부터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.